D&D 4th Game System Licence

D&D 4th의 라이선스인 GSL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가 공개되었는데... 이게 꽤 논란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확인된 GSL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GSL에 의한 서드파티 서플먼트를 만들 때, 로열티는 들지 않는다.
-> 이전에 WotC외의 회사들이 D&D 4th 자료를 만들기 위해 GSL을 이용하려면 $5,000이 든다는 소문이 돈 적이 있었는데, 결국 루머로 판명되었습니다.

2. GSL을 이용하는 서드파티 회사들은 자회사의 서플먼트에 D&D 로고를 붙일 수 있다.
-> 이것 역시 서드파티들에게는 희소식.  D&D라는 브랜드 네임이 RPG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죠.

3. 예전과 같이 SRD를 이용해서 "독립된 게임"을 만들 수 없다.
-> 이건 WotC가 D&D 3rd 시절에 겪었던 실패(?)를 바탕으로 나온 것 같습니다.  사실 WotC는 D&D 3rd SRD를 오픈소스로 풀어 놓는 대신, D20이라는 이름을 서플먼트에 쓰려면 D&D를 사야만 쓸 수 있는 자료로 만들도록 규정함으로서 D&D 3rd를 지원해주는 상용 시나리오나 캠페인 세팅등이 많이 나오기를 기대했는데, SRD를 일부, 혹은 대부분 사용하면서 D20이라는 이름만 쏙 빼버린 유사 D&D(?) 시스템들이 (예 : Spycraft, Mutants & Masterminds, Iron Heroes 등) 등장하면서 WotC의 시장을 깎아먹는 결과를 초래했죠.  소비자 입장에서는 멋진 게임들을 얻을 수 있었지만, WotC라는 회사 측면에서는 썩 바람직한 결과가 아니었지요.  D&D 4th부터는 진짜로 D&D에 기반한 자료만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는 모두가 예상을 했었고, 오히려 이전에 떠돌던 루머보다 더 나아진 것도 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4. D&D GSL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OGL에 기반한 자료들을 출판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

바로 이 부분이 며칠간 ENWorld의 사람들 사이에서 논란이 된 소위 "독소조항(Poison Pill)" 입니다. 

사람들은 처음에는 이 조항을 "같은 내용의 책을 3.X 버전과 4.0버전으로 동시에 내놓을 수 없다." 라는 내용"으로 이해를 했는데, D&D 4th에 참가할 예정인 Necromancer Games의 사장 Clark Peterson이 ENWorld의 한 게시판에서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It is not a product by product choice. It is a business by business choice. It is not "well, this product will be 4E using the GSL but the next one will be for 3E under the OGL."
(제품 하나하나의 문제가 아니다.  회사 전체의 선택이다.  "이번 책은 GSL를 사용하는 D&D 4th으로 내놓고, 다음 책은 OGL을 사용하는 D&D 3rd로 내놓자" 같은 것이 아니다.)

You cannot create both OGL/3E products and GSL/4E products, even if they are seperate products. You have to choose what you are supporting--3E or 4E.
(서로 다른 자료라고 할지라도, OGL/3E 와 GSL/4E를 동시에 내놓을 수 없다.  3판과 4판,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이 말이 뭔가 하면, 만일 Green Ronin과 같은 회사가 D&D 4th 제품을 만들려면 OGL의 이름을 달고 나왔던 True 20, Mutants & Masterminds 등의 제품을 절판시켜야 한다는 겁니다. 또한 이 개념을 확장시키면, Mongoose Games와 같은 회사가 D&D 4th 제품을 만들려면 "D20과는 전혀 상관 없지만 OGL 딱지가 붙은" 제품, 즉 Runequest와 같은 제품도 절판시켜야 한다, 라고 해석할 수 있게 됩니다. 

조금 전만 해도 "오오 WotC 대인배(특히 로열티 무료라는 걸 보고)" 라고 외치던 RPG인들이 벙 쩌버리는 건 당연하죠. 칭찬일색이었던 게시판 분위기가 확 달라져서, 비판과 한탄이 쏟아져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D&D 브랜드 매니저인 Scott Rouse가 며칠 후에 공식적인 답변을 주겠다고 해서, 사람들이 그 시간만을 애타게 기다리는 상태.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됩니다.





by Wishsong | 2008/04/23 09:55 | RPG | 트랙백(1) | 핑백(2) | 덧글(8)
트랙백 주소 : http://Wishsong.egloos.com/tb/3714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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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ed from The Adamanti.. at 2008/05/04 12:35

제목 : D&D 4th Game System Licence,..
D&D 4th Game System Licence한줄 결론 : 회사별이 아니라 제품 별로 GSL이 적용된다!EN World에서 퍼왔습니다.Q. Does the so-called "poison pill" non-compete clause apply to ALL OGL, or only D&D-based fantasy? (i.e. what if it's based on d20 Modern, d20 Future, or a non-d20 ......more

Linked at The Adamantine W.. at 2008/05/04 12:35

... D&D 4th Game System Licence한줄 결론 : 회사별이 아니라 제품 별로 GSL이 적용된다!EN World에서 퍼왔습니다.Q. Does the so-called "poison ... more

Linked at The Adamantine W.. at 2008/08/20 15:44

... een Ronin이나 Paizo 등 과거 D20 시장에서 크게 활약을 했던 몇몇 회사들은 불참을 선언하였으며, 제일 먼저 GSL에 참여할 것을 선언했던( http://wishsong.egloos.com/3714546 ) Necromancer Games의 Clark Peterson 씨조차 "이대로는 참여할 수 없다"라고 밝혔습니다. ( http://n ... more

Commented by 로키 at 2008/04/23 10:33
뭐, 괜찮은데? 하면서 쭉 내려가다가 4번을 보고 "에엑??" 했습니다. 피터슨씨의 발언을 보면 OGL 제품 '판매' 중지가 아니라 '개발' 중지라고 해석할 여지도 있긴 해요. You cannot 'create' both OGL/3E products and GSL/4E products 라고 했으니까.

어차피 4판으로 넘어가면 3판 제품은 많이 개발 중지할 가능성이 크긴 하지만, 특히 비 d20 OGL 제품 (M&M, True20 등)은 D&D가 판을 넘기는 걸 타지 않고 여전히 생명력이 있다는 걸 생각하면 개발 중지도 상당히 가혹한 것 같네요. 특히 M&M 같은 제품의 경쟁력을 견제하는 게 아닌가도 싶습니다. 이러니까 욕먹지 WotC..(...)
Commented by Wishsong at 2008/04/23 10:59
로키 / WotC 관계자가 공공연하게 4판을 지원하기 위해 3판을 견제하겠다고 말했으니, 당연한 조치일지도 모르죠. "D&D의 가장 큰 적은 이전 판의 D&D가 될 것이다." 라고 누군가가 말한 것도 얼핏 들은 것 같습니다.

게시판을 링크했으니 한 번 읽어보시는 것도 재미있을 거에요.
Commented by Wishsong at 2008/04/23 12:31
로키 / 그리고 로키님 말대로, '개발 중지' 인 것 같아요.
Commented by Realkai at 2008/04/23 13:16
분명히 4판을 위해서 3판의 시장을 죽이려는 계획이 맞네요. 더불어 M&M, 트루20과 같은 유사상품 역시 죽이려는 의도가 맞구요. 맘에 안들면 알아서 독자룰 만들고 D&D에서 손때라... 라는거죠. 더럽고 치사해도 창작자에게 권한이 있으니 별 수 없는 일이 아닐까 싶어요.

...돈법사와 완구회사(하스브로)가 좀 더 대인배적인 마음으로 저 조항을 고쳐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만 가능할런지는 좀 의문.


덧 : M&M 3rd 진짜 안나오는거 아냐? --
Commented by Xenosia at 2008/04/23 23:38
..역시 해변의 돈법사 어디 안가는군요 [..]
Commented by Wishsong at 2008/04/24 09:09
Realkai, Xenosia / 현실적인 비즈니스 전략이죠. 어쨌든 자세한 건 공식 답변이 나온 후에야 알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붉은미친천사 at 2008/04/25 00:00
그래도의 인간의 적응력이란 실로 무서운 것이니...^^; 그 쪽에 기대해 보는 것도...
Commented by Wishsong at 2008/04/25 00:49
붉은미친천사 / 그만큼 우수한 시스템이라면 봐줄수도 있지만, 그래도 가슴 아프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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