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의 Skill Challenge와 같이, 비전투 상황에서 여러가지 행동과 판정이 필요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하우스룰입니다.
참조자료 : 1. Spycraft 2nd (Complex Tasks) 2. D&D 4th Skill Challenge 3. D&D 4th 하우스룰(Stalker0 제작)Obsidian Skill Chanllenge System (PDF 자료 : Obsidian_Skill_Challenge_System.pdf 참조) -------------------------------------------------------------------------------------- 1. 한 번의 장면 판정은 3라운드로 이루어진다. 3라운드 동안 캐릭터들은 일정 수 이상의 성공 점수를 얻어야 한다. 플레이어들이 3라운드 동안 얻은 성공 점수에 따라 완전 성공 / 부분 성공 / 실패가 결정된다.
• GM은 장면 판정의 난이도에 따라 성공수를 1~3 정도 증감시킬 수 있다. • 완전 성공 : PC들은 목적을 완벽하게 달성한다. • 부분 성공 : PC들은 목적을, 결과가 불완전하거나 새로운 문제를 일으킨다. • 실패 : PC들은 목적을 이루지 못하거나, 성공하더라도 커다란 대가와 희생을 치른다.
• 각각의 굴림에서 대성공이 나올 경우, 성공 점수를 2점 얻는다. • 대실패가 총 3번 이상 나올 경우, 장면 판정은 자동 실패한다. • 상대방의 대항 굴림이 필요한 경우, 빠른 진행을 위하여 GM은 상대방의 굴림을 무조건 10이 나온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결과 실력이 9 이하일 경우, 무조건 0차이로 성공한 것으로 간주한다.) • PC는 굴림 시 -5를 받고 성공 시에 성공 점수를 2점 얻을 수 있다.(대성공이 나올 경우와 같음. -5를 받고 판정시 대성공이 나와도 2점 받는 것은 똑같다) • 특정 경우, 성공과 실패가 확실하게 갈릴 때가 있다. 이럴 경우는 부분 성공 이상 성공점수를 얻을 시 무조건 성공한 것으로 간주한다. • 특정 경우, 제한 시간이 없을 경우도 있다(발동된 덫을 해제하는 것 같은). 이럴 경우 완전 성공이 나올 때까지 판정을 계속 한다. 2. GM은 장면 판정을 진행 시, PC가 사용하는 기능이 장면에 적절한지에 따라 중요 기술 / 보조 기술 / 부적합 기술로 나눈다. • 중요 기술 : 그 장면 전체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기능. PC는 이 기능을 장면 판정 동안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예) 잠입 장면에서 [은밀행동], 흥정에서 [장사] • 보조 기술 : 장면 판정의 성공을 위해 어느 정도 도움이 되나, 주력으로 쓰기에는 모자란 기술, 각 PC는 이 기능을 장면 판정 동안 각자 한 번씩 사용할 수 있다. 예) 도주 장면에서 [곡예] (잠깐 동안 추적자의 판단을 흐리게 할 수 있다), 교섭 장면에서 [위협] (상대방에게 압박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 부적합 기술 : 그 장면의 판정 진행에 어울리지 않는 기능. GM은 각 PC가 이 기능을 쓰지 못하도록 제한하거나, (정말로 기발하다면) -5 이상의 페널티를 받고 장면 판정 동안 한 번만 시도할 수 있게 한다. • 디폴트로 Challenge를 판정할 경우, PC는 선언하고 싶은 기능의 디폴트를 사용한다. • (기능 굴림이 아닌)반응 굴림을 굴리는 것이 허용될 때, 각 PC는 한 번씩 선언할 수 있다. 3. "압박감" • 장면 판정은 때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심한 압박감을 주는 행위일 수도 있다. 이러할 경우, GM은 장면 판정에 참가하는 모든 캐릭터들에게 압박감 판정을 굴리게 한다. • 압박감 판정을 할 경우, 장면 판정에 참가하는 모든 캐릭터들은 자신의 턴 시작마다 의지력 굴림(정신적 행위를 할 경우), 혹은 HT 굴림(육체적 행위를 할 경우)를 굴린다. • 성공시, 캐릭터는 피로점(FP)을 잃지 않은 채 자신의 행동을 할 수 있다. • 대성공시, 남은 모든 판정 동안 더 이상의 압박감 판정을 하지 않는다. 피로점도 잃지 않는다. • 실패시, 캐릭터는 1점의 피로점을 잃는다. • 대실패시, 캐릭터는 1d6점의 피로점을 잃으며, 장면 판정 동안 남은 모든 굴림에 (압박감 판정을 제외한) -2의 페널티를 받는다(이 페널티는 중복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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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스 디킨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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