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 4th 소개(2) - 캐릭터 기본 데이터.

1. 능력치(Ability) : 캐릭터의 육체적 / 정신적 능력.  Strength(),Constitution(건강), Dexterity(민첩성),Intelligence(지능), Wisdom(지혜),Charisma(카리스마) 로 나뉘어짐.

 

능력치 : 페널티/보너스

1      : -5

2~3   : -4

4~5   : -3

6~7   : -2

8~9   : -1

10~11 : +0

12~13 : +1

14~15 : +2

16~17 : +3

18~19 : +4

20~21 : +5

.

 

능력치 상승 : 4, 8, 14, 18, 24, 28레벨에 2개 능력치를 정해서 +1. 11, 21레벨에 모든 능력치에 +1

 

: 캐릭터의 육체적 힘의 정도.  (Fortitude, 근거리 무기 명중률, 성직자, 파이터, 팔라딘, 레인저, 워로드 파워 등에 영향 줌)

건강 : 캐릭터의 생명력과 건강, 스테미너 (Fortitude, 1레벨 HP, 힐링서지 개수, 워록 파워 등에 영향 줌)

민첩 : 캐릭터의 민첩성, 균형감각, 손재주 등 (Reflex, 장거리 무기 명중률, 우선권, 경갑옷 입었을 때의 AC,레인저, 로그 파워 등에 영향 줌)

지능 : 캐릭터의 이성, 교육정도 (Reflex, 경갑옷 입었을 때의 AC, 위자드 파워등에 영향 줌)

지혜 : 캐릭터의 지각력, 눈치, 의지력 등. (Will, 성직자 파워 등에 영향 줌)

카리스마 : 캐릭터의 리더쉽, 매력, 존재감 등 (Will, 워록 및 팔라딘 파워 등에 영향 줌)

 

 

2. 방어도(Defense) : 상대방의 공격 굴림 시 목표 난이도 점수.

    - AC : 갑옷 수치, 무기 공격을 피하는 데에 사용된다.

    -Fortitude : 육체 저항 수치. 육체적인 영향을 주는 공격이나 악조건(, 질식, 고통, 기타 등등)을 견디는 데에 사용된다. 

    -Reflex : 반사신경 수치. 덫이나 폭발, 순간적인 기습 등을 피하는 데에 사용된다.

    -Will : 정신력 수치.  정신조종, 환상 등 정신 공격을 저항하는 데에 사용된다.

 

방어도 점수는 10+1/2레벨+능력치 보너스+종족 보너스+직업 보너스+기타 보너스의 합.

 

3. 기술(Skill) : 캐릭터가 갖춘 기술 숙련도.  WOW의 전문기술을 생각하면 된다.

    -Acrobatic : 재주넘기, 균형잡기, 각종묘기, 낙법, 붙잡혔을 때의 빠져나오기 등.

    -Arcana : 마법 지식, 마법적 몬스터 파악, 마법탐지

    -Athletics : 등반, 점프, 수영, 붙잡힌 상태에서 빠져나오기 등

    -Bluff : 말재주, 속임수, 전투 중 페인트 등

    -Diplomacy : 교섭, 사회적 영향력 판정

    -Dungeoneering : 지하세계, 던전 관련 지식 및 생존 능력, 지하 몬스터 관련 정보

    -Endurance : 육체적 한계 및 고통(열기, 질병, 목마름, 굶주림, 숨참기 등)에 저항

    -First Aids : 응급처치, 죽어가는 상태 진정시키기, 질병 치료 등

    -History : 역사 및 전승 관련 지식

    -Insight : 의도파악, 속임수 탐지 등

    -Intimidate : 협박, 위협 등

    -Nature : 자연 관련 지식, 생존능력, 야생몬스터 관련 정보

    -Perception : 지각력, 추적 등.

    -Religion : 종교 관련 지식

    -Stelth : 은신, 숨기 관련

    -Streetwise : 마을 및 도시에서 정보 수집

    -Thievery : 소매치기, 덫 해제, 자물쇠 열기, 손장난 등

 

 

4. 재주(Feat) :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나 특징.  (.ex : 무기 피해 강화, 추가 기술 습득 등)

- 1, 11, 21레벨, 그리고 매 2레벨 배수(2,4,6,8..)마다 하나씩 Feat 획득.

 

 

5. HP : 캐릭터의 생명력, , 역량, 근성 등을 종합한 전투 파라메터.

    -Blooded : 캐릭터의 HP가 절반 이하로 내려간 상태.  캐릭터는 꽤 다쳤다.  몇몇 종족/직업에 따라 이 상태에서 특수능력을 쓸 수 있기도 하다.

    -힐링서지 : 캐릭터는 전투 중이나 전투 후 힐링서지 점수를 소모하여 자신의 HP 1/4만큼 회복할 수 있다(전투 중 사용할 때에는 스탠다드 액션소모).  힐링서지는 턴 언데드, 힐링 워드 등 몇몇 특수 능력을 사용할 때에도 쓰인다  

    -Dying : HP0 이하로 떨어질 때, 의식을 잃고 매 턴 내성 굴림을 체크한다.  10 미만결과가 3번 나왔을 때 사망.  주사위가 20이 나오면 힐링서지를 1 소모하고 안정을 되찾을 수 있다.  HP가 자신의 (블러디드 상태 점수 절대값) 이하로 되었을 때는 자동으로 사망한다.  (ex : HP41이고, 블러디드 상태가 20이면, -20 이하로 HP가 떨어졌을 때 사망한다.)

   

 

6. 이동력(Speed) : 캐릭터가 무브 액션을 소비해서 통상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칸 수.  험한 지형에서는 이동력 2점을 소모해야 1칸을 움직일 수 있다.

 

7. 경험치(EXP) : 캐릭터가 다음 레벨을 얻기 위한 경험치 점수..

 

8. 가치관 : 캐릭터의 가치관

       질서 선(Lawful Good) : 기존 질서를 준수하면서, 그 안에서 선하게 살아가는 사람 (ex : 선한 왕)

- (Good) : 남을 돕고 선행을 베푸는 사람.  질서를 지키는 것은 부수적인 문제. (ex : 착한 농부, 의적)

- 가치관 없음(Unalign) : 두드러지게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사람.  대다수의 보통 사람 or 선악의 개념이 없는 동물.

- (Evil) :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하는 사람.  (Ex : 폭군, 사기꾼)

- 혼돈 악(Chaotic Evil) : 죽이고, 빼앗고, 파괴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Ex : 연쇄살인범)

 

9. 파워(Power) : 캐릭터가 가진 전투 관련 능력들.  WOW의 특성을 생각하면 된다.

 

10. 의식 마법(Rituals): 물 걷기, 자물쇠 걸기, 침묵 등 전투에는 직접적으로 쓸 수 없지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마법들.  Ritual Caster 피트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by Wishsong | 2008/11/11 16:54 | RPG | 트랙백 | 덧글(5)
트랙백 주소 : http://Wishsong.egloos.com/tb/397591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lhovamp at 2008/11/12 09:44
초보 교육용 자료? 고생했어. (빼빼로데이에 빼빼로도 안 받고 포스팅이라니!)
Commented by Wishsong at 2008/11/12 09:55
가래떡은 받았지.
Commented by 時雨 at 2008/11/12 10:16
능력치 상승 부분은 4, 8, 14, 18, 24, 28에 2개 능력치를 정해서 +1이고 11, 21에 모든 능력치에 +1이지요.
Commented by Wishsong at 2008/11/12 10:42
고맙습니다^^
Commented by isorb at 2008/11/14 14:19
...정작 봐야될 사람이 이렇게 늦게 방문하다니 ㅡ ㅜ 미안할 따름이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소망의 나라에는 겨울이 없다. -러시아 속담-
by Wishsong
Calendar
어딘가의 글
찰스 디킨스 :

미루는 버릇은 시간도둑이니, 당장 잡으라.
카테고리
전체
나와 주변의 일.
세상의 일들.
내가 즐기는 것들
RPG
Transhuman Space
읽은 책들
군 이야기(중단)
영어 일기(중단)
미분류
최근 등록된 덧글
저 엔터테인먼트 관련 ..
by Dust at 08/12
생체 군인들이 사이버쉘..
by Dust at 08/12
아ㅏㅇ 앙 기모띠!
by 선주영 at 07/07
단어가 너무 어려운 단어..
by jinim at 05/10
꼭 저대로 실현되기를. ..
by 트랜스휴매니스트 at 11/19
4번은 마스터만 잘 알아..
by Wishsong at 08/06
와, 1,2,3,4 전부 적극..
by 샤이엔 at 08/06
실제로 해 보면 그 "제 때..
by Wishsong at 06/29
제 때 제대로만 내주면 돈..
by 바이라바 at 06/28
감사합니다! 본격적으로..
by Wishsong at 06/25
최근 등록된 트랙백
텀블벅 던전월드 국문판..
by The Adamantine Watc..
토먼트 : 누메네라의 파도..
by The Adamantine Watc..
레이 브래드버리의 명복..
by 잠보니스틱스
브래드버리 별세
by ☆드림노트2☆
FATE 시스템 면모(As..
by The Adamantine Watc..
이 글을 잃고 문득 생각났..
by 지나가던이의 스쳐지나가..
묻겠다! 그대가 나의 마..
by 기아스를 올바르게 사용..
생각해보니, 너드라고 ..
by The Adamantine Watc..
죄, 참회와 회개에 대한..
by The Adamantine Watc..
LG-LU6500 사흘 동안 사..
by The Adamantine Watc..
태그
오만과편견 누메네라 테크누아르 RPG MECHA FATE 마이크로스코프 리뷰 만화 윤창중 Sixth_World 메카 어포칼립스월드 아이패드에어 추리소설 TRPG 던전월드 크라우드펀딩 기독교 셜록홈즈 몽쉐귀르1244 포도원의개들 The_Quiet_Year 비커밍 Sagas_of_the_Icelanders 번역 일상 정교회 인디RPG 메카RPG
전체보기
rss

skin by zodiac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