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 4th 전투 속도 높이기.
http://blog.microlite20.net/2009/01/03/speeding-up-4e-dd-combat/

저 블로그에 나온 글을 간략하게 번역하자면...


1. 몬스터의 HP를 절반으로 낮추기.

2. 미니온을 많이 쓰기

3. PC들은 전투가 시작되기 전, 20면체를 5번 굴린다. 다음 5라운드 간, 아무 공격에나 명중굴림으로 그 결과 중 하나씩 선택하여 사용한다. 5라운드 후 다시 주사위를 굴린다. (옵션 : AP를 사용하면 20면체를 다시 굴릴 수 있다.)

4. 마스터 역시 전투가 시작되기 전, 20면체를 10번 굴린다. 마스터는 주사위가 나온 순서대로 공격에 사용한다.

5. 사각눈금이 그려진 화이트보드를 이용한다. 일반 마커로 지형 등을 그리고, 또 지운다.

6. 세션 1번 당 전투 횟수를 낮추는 대신, 전투 하나하나를 더 어렵게 만든다.


3번, 4번은 한 번 써 보고 싶군요.

by Wishsong | 2009/02/17 09:27 | RPG | 트랙백 | 덧글(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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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Realkai at 2009/02/17 09:36
3,4번은 왠지 테라 더 건슬링어를 떠올리게 하는 방식이군요. 테라같은 경우 카드를 쓰고 그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카드를 필요할때 내놓기 때문에 상황과 전투에 대한 어느정도의 컨트롤(지를때 질러주고 안지를때 안질러주도록 유도)이 가능하더군요. 하여간 좀 더 극적인 상황연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괜찮은 듯 합니다. 굳이 카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다이스 풀을 놓고 그 안에서 본인이 직접 골라주는 방식도 괜찮아보입니다.

1, 2번의 경우 확실히 시간단축은 되겠지만 대신 그만큼 전투의 난이도 역시 급하락하는 문제가 있긴 합니다. 그렇다고 이를 위해서 체력은 절반이지만 몬스터 숫자를 늘린다면 광역파워를 지닌 클래스가 엄청난 괴력을 발휘하게 되는 역효과가 존재하게 되죠. 단적인 예로 위저드의 경우 7x7(20, burst3)이라는 막장범위의 5lv 데일리파워 파이어볼을 쓰면 왠만큼 큰 맵이 아닌 이상 최소 1/3에서 절반가량의 지형안의 모든 미니언을 통구이로 만들어버리죠. -_-)

5번은 확실히 좋습니다. 이전 일일플레이때에도 응용했었고 굳이 맵을 하나하나 다 준비하기 보다는 그리드맵을 준비하고 그 위에 마커로 쓰고 지우는 식으로 하면 훨씬 빠르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만약 움직이는 오브젝트가 필요하다면 그것만 따로 준비해주면 되죠. 맵을 아주 열심히 준비하는 것이 최상이긴 하지만 시간여유의 문제가 있으니 앞으로도 애용할 생각입니다.

6번은 OR이라면 확실히 필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익숙해지지 않은 플레이어들의 경우 전투가 한도끝도없이 늘어지게 되니 세션당 3회 이하로 줄이는 것이 최선으로 보입니다.

덤으로 OR에서의 전투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맵툴의 사용도 있지만 네이버폰을 통한 보이스 진행도 상당히 생각해볼만 하더군요. 모두가 말할 필요가 없다면 DM만 보이스를 사용하여 진행을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미 다른 팀에서 사용중인데 평가가 좋더군요.



......근데 회사에서 일 안하십? -.,-
Commented by Wishsong at 2009/02/17 09:40
일 하면서 틈틈히 글 써요(...)
Commented by 時雨 at 2009/02/17 10:25
음... 말하기 싫어서 OR을 좋아하는 입장에서 네이버폰은....
Commented by 時雨 at 2009/02/17 10:25
1, 2번은 저도 생각해 보긴 했는데 그로 의한 난이도 저하를 어찌 극복할지가 관건이 되더군요... 적정선이 좀 미묘하달까요...
3, 4번은 뭔가 시도해볼 가치는 있어보이는 군요...
5 번은 가지고 싶군요 그런 화이트 보드... 파는 곳 있을까요?
6 번은 경험 결과 권장할 것이 못됩니다... 전투 한번에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아 짜증나게 되더군요. (가끔 쉬어가는 스테이지도 있어야 하는데 매 전투가 고난이면 괴롭고 마일스톤 달성이 너무나도 어려워진다는 문제점도 발생하지요...)
Commented by 은색 at 2009/02/17 14:27
OR로 플레이 한 두 번밖에 못 해 봤지만, 전투가 간략화된 것처럼 보이는 것과는 달리 전투 시간은 3.5보다 좀 더 긴 느낌이 있긴 하더군요. 3번이나 4번은 재밌는 요소가 될 것 같고, 6번은 OR의 경우엔 확실히 필요해 보이더군요.

몬스터의 체력 감소는 조금 생각해봐야 되지 않을까 해요. 4판 몹이 확실히 튼튼해지긴 했지만 절반이나 깎아 버리기보다는 차라리 수를 줄이고 그만큼 미니언을 늘리는게 나아보입니다.
Commented by Wishsong at 2009/02/17 17:51
3.5보다 오히려 더 긴가요? 그렇다면 정말 고민을 해봐야겠군요. 미니온을 많이 쓰든지, 체력을 절반까지는 아니더라도 3/4 정도로 한다든지...
Commented by lhovamp at 2009/02/18 13:02
3.5보다 확실히 길다고 느껴지는게, 쌍방의 공격력이 명백히 감소했으니까.

양손무기의 힘보너스 1.5배 같은게 없어지고, BAB에 의한 공격횟수 추가라던가 하는 측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몬스터의 체력감소에 대한 내 생각은 부정적. 위에 언급한 광역 공격의 효율이 너무 올라가는 측면도 있고, 적의 체력을 0으로 만들 때마다 이득을 보는 효과의 효율 역시 올라가는 등의 문제가 있다고 봐. 개인적 경험으로는 역시 전투 횟수 자체를 가지고 조절하는 편을 선호했어.

(덧. 전투 난이도는 양측의 스펙 등보다도, 힐러-이 경우는 리더- 를 끔살시키겠다는 마스터의 단호한 의지 여부에 따라 갈린다고 봐. -_-)
Commented by loony at 2009/02/18 17:05
...일단 미니언이라는 개념 자체가 극초반 이후로 전멸해 버리더군요. 오피셜 시나리오 3종 세트에서도 미니언은 5레벨쯤 가면 단 한마리도 안나오는 시나리오의 나날. -_-; 위저드는 집으로. 집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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