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모(Aspect) 활용하기.
면모란?

세기의 혼(Spirit of the Century)에서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인 FATE 3.0에는 면모(Aspect)라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 면모는 캐릭터의 특징, 능력, 배경 등을 나타내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여기 '키브'라는 모험자가 있다고 간주하지요. 키브의 면모를 본다면...

"괴도 클레르몬트의 제자" -> 키브의 주된 능력인 도적 능력 및 클레르몬트라는 인물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면모.
"말 한마디로 천 골드를 갚는다" -> 뛰어난 언변 및 사교 능력을 나타내는 면모
"호기심이 고양이를 죽인다고 몇 번이나 말했니, 키브!" -> 키브의 정신적 "단점"인 호기심을 나타내는 면모.
"팔레나스의 인장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빼앗기지 않겠어" -> 키브가 가지고 있는 아티펙트인 '팔레나스의 인장'에 대한 키브의 욕심과 집착.
"키브를 추적하는 제국의 암살단" -> 키브의 적 중 하나.


FATE 3.0에서는 참가자들이 페이트 포인트(D20의 액션포인트 같은 것)를 이용하여 면모를 '발동'시킵니다. 이러한 면모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 면모에 어울리는 상황이 마련되어 있어야 합니다. 참가자는 자신의 면모를 이용하여 관련된 판정에 보너스를 받거나, 일시적으로 그 면모에 알맞는 장면의 서술권을 가집니다.

예시 1)
"당신은 몹시 화가 난 경비대장을 마주쳤습니다." (마스터)
"페이트 포인트 1점을 써서 "말 한마디로 천 골드를 갚는다." 를 발동하고, 설득 판정에 +2를 받겠습니다." (키브)

예시 2)
"당신은 도적 길드의 비밀 회의장에 들어왔습니다. 이제 어떻게 할 건가요?" (마스터)
"페이트 포인트 1점을 써서 "괴도 클레르몬트의 제자." 를 발동하고, 회의장의 인원 중 한 명이 클레르몬트와 친한 사람이라고 하지요. 그가 키브를 알아보고, 옆 자리를 비워주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키브)

반대로 마스터는 참가자의 '부정적 면모'를 이용하여 자신의 뜻대로 이야기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마스터는 '단점'을 사용한 대가로 페이트 포인트 1점을 그 플레이어에게 줍니다. 플레이어는 면모를 발동시키는 것을 거부하고 페이트 포인트를 받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제국의 암살단과 싸우는 시나리오' 와 같이 아예 거부할 수 없는 상황일 경우 무조건 페이트 포인트를 받습니다. (마찬가지로, 플레이어 역시 NPC의 면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기 이상한 버튼이 있네요. "호기심이 고양이를 죽인다고 몇 번이나 말했니, 키브!"를 발동하겠습니다. 저걸 누르면 페이트 포인트 1점을 드리겠습니다" (마스터)
"페이트 포인트 1점 소비. 저 악당의 면모인 '얼래? 탄환 수를 세는 것을 잊었다'을 이용하여 총알이 다 떨어지게 만들겠습니다!" (키브)

이러한 면모는 단지 인물 뿐만이 아니라 환경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흔들다리" "어둠" "천장의 샹들리에" 등등등...



타 RPG에서의 적용.

이러한 면모는 조금만 바꾼다면 다른 RPG에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면모를 발동함으로써 액션/히어로/페이트 포인트를 얻거나 소비하는 하우스 룰을 넣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D20/D&D의 경우에는 액션포인트 규칙을 변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귀족 출신"이라는 면모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면, 액션포인트를 발동시켜서 상류층과 이야기를 할 때 교섭/위협/속이기 등에서 +4 보너스를 받는다든지, 또는 빈민층에 대해 교섭/위협/속이기를 할 때 액션포인트를 받는 대신 -4 페널티를 받는 등의 판정도 가능할 겁니다. 전투에서 사용한다면 명중굴림 및 내성, 피해에 보너스와 페널티를 받게 되겠지요.

겁스의 경우에는 '장/단점'이 이미 CP에 연관이 되어 있기는 하지만, 굳이 면모로 사용한다면 "저기 예쁜 여자가 있습니다. '호색한' 면모를 발동시키면 1CP를 드리겠습니다." 이런 식이 되겠죠. 특히 정신적 단점은 활용할 여지가 많을 겁니다.



결국...

'면모'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 수치로 표현하기 힘든 캐릭터의 여러가지 모습을 "유의미한 수치"로 바꿀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이것을 "나는 전투의 달인" "나는 힘이 세다" 이렇게 추상적으로 표현하여 여러 상황에서 쓸 수 있는 면모를 만들겠다! 라고 생각하는 파워게이머들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내 검의 일격은 폭포를 가른다." "나는 황소의 뿔을 꺾은 적이 있다." 등과 같이 좀 더 구체적이면서 각 인물에 걸맞게 나타낸다면 좀 더 개성있고 다채로운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by Wishsong | 2009/03/23 11:43 | RPG | 트랙백 | 덧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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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로키 at 2009/03/23 14:55
좋은 정리네. 다른 시스템에 활용할 수도 있겠지만, 시스템의 기본 전제가 너무 달라서 완전히 뜯어고치지 않으면 어려운 면도 있는 것 같아. (특히 겁스) 면모는 전술성과 서사성을 둘다 적절히 살리는 괜찮은 장치라고 생각하지만, 아직까지는 생각만큼 큰 재미를 보지 못한 것도 재밌는 점.
Commented by Wishsong at 2009/03/23 16:22
면모에 대해서 누나가 재미를 느끼지 못한 이유는... 일단 누나가 좋아하는 시스템은 면모를 쓸 필요가 없을 만큼 참가자들의 서술권이 강화된 것들이고, 누나가 좋아하지 않는 시스템은 면모를 써서까지 해야겠다는 의지를 굳이 느끼지 못한 것 때문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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