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d Talents 플레이 감상문.
우선 테스트에 참여해주신 DH님, 제르디온님, 에테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마스터로서 처음 Wild Talents를 돌려본 감상은...



1. 빠르고 치명적인 전투.
Wild Talents는 같은 10면체 다이스 풀을 이용하는 WOD보다는 최소 3배는 빠릅니다.  기존 WOD의 공격-피해-피해 흡수 굴림이 하나의 굴림으로 통합되기 때문에 전투의 속도가 확실히 빠릅니다.   게다가 잘맞은 헤드샷 한번이면 튼튼한 캐릭터도 얄짤없이 골로 가버리더군요.  어제 PC가 휘두른 칼 한번에 튼튼한 괴물의 목이 베어져나가는 것은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2. 플레이어들에게 의지력 활용을 적극! 권장할 것.
반면에 PC들 역시 자칫하면 그대로 죽을 위험도 있습니다.  어제 플레이에서 한번은 플레이어에게 집중사격이 퍼부어졌는데, 만일 의지력을 이용해서 피해를 흡수하는 규칙이 없었다면 그대로 전장의 고혼이 될 뻔했습니다.  그 외에도 의지력을 이용해 PC들의 전투속도와 명중률을 높여주는 옵션룰을 적용했는데, 이 점이 플레이어들의 힘을 크게 증가시켜서 결과적으로 전투 속도를 더 빠르게 만들었습니다.

3. 좀더 터프한 전투로.
어제 전투의 경우 제르디온님의 캐릭터가 튼튼한 장갑 덕분에 큰 긴장감 없이 전장을 휩쓸었습니다.  모든 PC들에게 적절한 긴장감을 부여하기 위해 적들을 좀 더 세게 만들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4. 캐릭터의 목적 및 동기가 시나리오/캠페인과 잘 어울릴 것.
개인적인 느낌으로 에테님의 캐릭터에 부여했던 "백마술 결사에 충성"  "자신의 힘을 과시한다"  이 부분이 다른 분들에 비해서 충분히 드러날 여지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좀 더 2차대전이라는 배경에 걸맞는 목적, 동기로 바꿔야겠습니다.

5. PC들의 의지력을 위협할 수 있는 상황을 더 만들 것.
Wild Talents에서 의지력이라는 것이 매우 큰 자원이니만큼, 이것을 지키기 위해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많이 만들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6. 규칙을 확실히 숙지하고 적용해야 함.
어제 플레이를 되짚어보니 몇몇 규칙(제압 규칙 등)에서 잘못 적용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일일 플레이때는 더욱 확실하게 룰을 숙지해야 하겠습니다.

7. 판정을 최대한 자제.  중요한 판정만 실시할 것.
제르디온님이 지적해주신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판정 성공 확률 차이가 너무 크다."라는 말은 확실히 공감했습니다. (다이스풀 3개와 4개의 차이, 다이스풀 4개와 5개의 차이)  엔간한 어려움이 없는 상황에서는 굳이 판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덧붙여 지적해주신 "판정이 줄어들면 마스터의 말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된다." 라는 말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겠지요.

8. 빠르게 판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 확인.
마스터의 경우 여러 명의 판정 결과를 내야 하기 때문에, 전용 다이스 프로그램 등을 써서 판정 처리 속도를 최대한 향상시켜야 하겠다고 느꼈습니다. 

9. 전투 맵을 좀 더 구체적으로 만들 것.
PC들의 위치 및 공격 거리, 범위 공격 등을 좀 더 명확히 하기 위해서 전투 맵을 좀 더 구체적으로 만들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by Wishsong | 2009/12/08 09:50 | RPG | 트랙백 | 핑백(1) | 덧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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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ed at qws2의 레이븐로프트 : O.. at 2009/12/08 12:22

... 오승한님이 쓰신거 보니 역시 주사위 굴리면서 숫자파악하기가 보통 귀찮은 일이 아닌데 예전에 본 프로그램이 있어서 찾아보니 의외로 금새 나오더군요.http://www.arcdre ... more

Commented by 멜키아 at 2009/12/08 13:12
전문가와 비전문가 사이의 성공 확률 차이는 어쩔 수 없나 싶지 않은데요;;
피씨가 전문화할 수 있는 스킬 수가 많은가요?
Commented by Wishsong at 2009/12/08 13:18
포인트 제라서(기본 캐릭터 제작 포인트 250점, 기술 랭크 1다이스 당 2점) 원한다면 선택할 수 있어요. 다만 어제 등장시킨 캐릭터들의 경우는 기술 쪽에 그다지 포인트를 투자하지를 않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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