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 터프니스 하우스룰

기존 M&M의 터프니스 체크는 방어자가 터프니스 굴림을 굴린 후, 피해 수정치 등을 합산해서 몇 차이로 성공했느냐를 따지는 규칙입니다.  이 방식은 만화책에 나오는 초인의 전투(한 방에 졸개를 쓰러뜨리고, 수없이 공격을 받아도 쓰러지지 않는 슈퍼맨 같은)를 잘 구현하고 있지만, 피해자가 어떤 상황에 빠졌는지를 즉각적으로 잘 보여주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점을 최대한 보완해 보기 위해 하우스룰을 구상했습니다.

터프니스 하우스룰

1. 터프니스 트랙

미니온을 제외한 캐릭터는 아래와 같은 2개의 "터프니스 트랙"을 가진다.   각 트랙은 16칸이다.


<일반 피해>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치명 피해>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공격 명중시, 공격자는 d20 + 무기 피해 보너스 만큼의 수치를 굴린다.  이 결과에서 방어자의 터프니스 보너스(갑옷, 건강 등)를 뺀 것이 최종 피해(0 이하일 경우, 피해가 없다)이다.  1점 이상의 피해를 입을 경우, 결과치에 해당하는 트랙 칸과 그 이하의 칸을 모두 체크한다. 
 
정리 :
최종 피해 =  d20 + 공격자 피해 보너스 – 방어자 터프니스 보너스 
→ 공격자가 이긴 결과만큼의 칸과 그 이하의 칸을 모두 체크한다.
 
일반피해를 입을 경우 일반피해 트랙에, 치명피해(Lethal Damage)를 입을 경우 일반피해 트랙과 치명피해 트랙 모두에 체크한다.
 
크리티컬 히트의 경우 해당 피해가 5점 증가한다.

미니온들을 명중시킬 경우 DC (5 + Toughness 보너스) vs  d20+데미지 보너스로 판정하여 성공시 쓰러뜨릴 수 있다. 

※ 16칸으로 설정한 이유는 기존 터프니스 판정에서 아무 수정치도 없는 캐릭터가 피해 보너스+0 공격을 맞고 1을 굴릴 경우에도 즉각 기절하지 않는 것을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Ex) 아무런 피해도 입지 않은 상태에서 6점의 일반 피해를 입을 경우
 
/ / / / / / 7 8 9 10 11 12 13 14 15 16 

이미 체크된 칸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을 경우, 현재 체크되지 않은 칸 중 가장 좌측의 칸에 체크를 한다. 즉, 현재 입은 피해 수치보다 작은 피해를 입을 경우, 무조건 현재 피해+1칸에 체크를 한다.
 
Ex) 위의 상태에서 5점의 일반 피해를 입을 경우 다음과 같이 체크한다.  (7점 칸에 체크)
 
/ / / / / / / 8 9 10 11 12 13 14 15 16 


2. 상태 이상.

트랙이 모두 채워진 캐릭터는 Unconscious 상태에 빠진다.  치명 피해 트랙이 모두 채워졌을 경우 Unconscious + Dying 상태에 빠진다.

피해를 입은 캐릭터는 그 즉시 최종 피해를 5점 감소시키는 대신 Stun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이렇게 감소된 최종 피해는 1점 미만으로 감소될 수 없다.  이는 5점 이하의 피해를 입을 경우 Stun을 선택한 후 아무 피해를 입지 않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이 행동은 라운드 당 1번 할 수 있다. 
 
Ex) 아무 피해도 입지 않은 캐릭터가 7점의 피해를 입었을 경우, 피해 5점 감소시킨 후 Stun되는 것을 선택하면 그 캐릭터는 2점의 피해와 Stun 상태를 얻게 된다.

Ex) 아무 피해도 입지 않은 캐릭터가 4점의 피해를 입었을 경우, 피해 5점 감소시킨 후 Stun되는 것을 선택하면 그 캐릭터는 1점의 피해와 Stun 상태를 얻게 된다.
 
Stun에 면역이 있는 캐릭터는 스스로 최종 피해를 5점 감소시키더라도 Stun 상태에 걸리지 않는다.
 
피해를 입은 캐릭터는 그 즉시 최종 피해를 10점 감소시키는 대신 Stun+Staggered 상태(일반 피해에 대해)나 Stun+Staggered+Disabled 상태(치명 피해에 대해)가 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이렇게 감소된 최종 피해는 0점까지 감소될 수 있다.  이 행동은 라운드 당 1번 할 수 있으며, Stun 선택 후 피해 5점 감소시키는 것과 같은 라운드에 선택할 수 있으나 각각 다른 공격에 적용해야 한다.

PC가 이미 특정 상태에 있는 경우(Staggerd / Disabled / Unconscious / Dying 등)에서 위와 같이 피해를 감소시킬 경우, 그 다음 단계 상태에 빠진다.  (기존 룰과 동일하게 적용한다.)


3. 피해 회복 / 재생

일반 피해는 기존 규칙의 Bruised, 치명 피해는 기존 규칙의 Injured와 동일하게 회복하며, 터프니스 트랙 가장 우측부터 지워나간다.  치료(Heal) 및 재생(Regeneration) 파워 역시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한다.
 
4. 기존 Toughness 판정과의 차이

 
- 상태이상에 걸릴 확률이 크게 감소한다.
- 방어자가 터프니스 판정을 해서 “피해 없음”이 나올 확률이 크게 감소한다.  (25% 감소)
- "큰 피해"를 입을 확률이 크게 감소한다.
- 터프니스 판정 실패 시 얼마 차이인지, 그리고 어떤 상태에 빠지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생략하기 때문에 좀 더 빠른 진행을 기대할 수 있다.
 
Ex)
기존 룰 적용시 : 공격자 A가 주먹으로(피해 보너스 +0) 아무 보너스 없는 방어자 B를 공격(터프니스 보너스 +0),  방어자가 터프니스 판정(DC 15)에서 5를 굴릴 경우 (6차이) Staggered 상태에 빠진다.  다음 판정에서 6을 굴릴 경우(같은 10 차이). Staggered 상태가 누적되어 무의식 상태로 바뀜.  전투불능이 된다.  B가 쓰러지는 라운드는 2라운드째이다.
 
하우스 룰 적용시 : 공격자 A가 주먹으로(피해 보너스 +0) 아무 보너스 없는 방어자 B를 공격(터프니스 보너스 +5), 공격자가 데미지 판정에서 10차이 이상으로 성공할 경우 데미지 트랙 10번째 칸에 체크를 한다.  그 이후 똑같이 10차이 이상으로 피해를 입힌다고 하더라도 11칸→12칸→13칸→14칸→15칸→16칸 순으로 피해가 쌓이게 된다. B가 쓰러지는 라운드는 7라운드째이다.
 
또한 아무리 큰 차이로 피해를 입더라도 기존에 입은 피해 칸보다 작은 칸에 해당하는 피해 입을 경우 1칸밖에 쌓이지 않기 때문에 방어자가 피해감소 후 스턴 / 스태거드를 선택할 일이 줄어든다.  (한번에 큰 피해를 입게 되는 전투 초반이나, 데미지 트랙이 쌓여서 전투불능이 되기 직전을 제외하고는)  

by Wishsong | 2010/05/02 21:51 | RPG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Wishsong.egloos.com/tb/438694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소망의 나라에는 겨울이 없다. -러시아 속담-
by Wishsong
Calendar
어딘가의 글
찰스 디킨스 :

미루는 버릇은 시간도둑이니, 당장 잡으라.
카테고리
전체
나와 주변의 일.
세상의 일들.
내가 즐기는 것들
RPG
Transhuman Space
읽은 책들
군 이야기(중단)
영어 일기(중단)
미분류
최근 등록된 덧글
저 엔터테인먼트 관련 ..
by Dust at 08/12
생체 군인들이 사이버쉘..
by Dust at 08/12
아ㅏㅇ 앙 기모띠!
by 선주영 at 07/07
단어가 너무 어려운 단어..
by jinim at 05/10
꼭 저대로 실현되기를. ..
by 트랜스휴매니스트 at 11/19
4번은 마스터만 잘 알아..
by Wishsong at 08/06
와, 1,2,3,4 전부 적극..
by 샤이엔 at 08/06
실제로 해 보면 그 "제 때..
by Wishsong at 06/29
제 때 제대로만 내주면 돈..
by 바이라바 at 06/28
감사합니다! 본격적으로..
by Wishsong at 06/25
최근 등록된 트랙백
텀블벅 던전월드 국문판..
by The Adamantine Watc..
토먼트 : 누메네라의 파도..
by The Adamantine Watc..
레이 브래드버리의 명복..
by 잠보니스틱스
브래드버리 별세
by ☆드림노트2☆
FATE 시스템 면모(As..
by The Adamantine Watc..
이 글을 잃고 문득 생각났..
by 지나가던이의 스쳐지나가..
묻겠다! 그대가 나의 마..
by 기아스를 올바르게 사용..
생각해보니, 너드라고 ..
by The Adamantine Watc..
죄, 참회와 회개에 대한..
by The Adamantine Watc..
LG-LU6500 사흘 동안 사..
by The Adamantine Watc..
태그
마이크로스코프 메카 MECHA 메카RPG Sagas_of_the_Icelanders 추리소설 FATE 크라우드펀딩 어포칼립스월드 정교회 비커밍 몽쉐귀르1244 아이패드에어 리뷰 만화 포도원의개들 TRPG 셜록홈즈 누메네라 윤창중 인디RPG The_Quiet_Year 테크누아르 번역 일상 Sixth_World 던전월드 기독교 오만과편견 RPG
전체보기
rss

skin by zodiac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