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TE 시스템 소개.

FATE(Fantastic Adventures in Tabletop Entertainment) RPG는 2003년 Fred Hicks과 Rob Donoghue에 의해 개발된 공개 범용 RPG 규칙으로, 현재 세번째 개정 규칙까지 나와 있습니다.

 아래는 FATE로 만든 캐릭터의 예입니다.

해커 김철수

기능 :
컴퓨터(+4)
과학(+3) 사격(+3)
의지력(+2) 지각력(+2) 운동(+2)
위협(+1) 언어(+1) 지역지식(+1) 은신(+1)

운명 점수 : 6

스턴트 :
"컴퓨터로 못 찾아내는 건 없어!" - 운명점수를 1점 소모하면 조사 판정을 할 때 조사 실력 대신 컴퓨터 실력으로 판정할 수 있다.
권총의 명수 - 권총으로 사격시 판정에 +1을 더 받는다.
고성능 컴퓨터 - 다른 컴퓨터와 비교할 수 없는 최고의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
군용무기 허가증 - 군용 무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면모 :
해커 중의 해커!
"철수야, 호기심은 고양이를 죽인다고 몇 번이나 말했니?"
전설의 스파이 OOO의 제자
위기에 처했을 때 진면목을 드러내는 남자
숙적 김영희
아버지가 물려주신 권총
"미소녀는 인류의 보배!"
세계 일주의 경험이 있다.

 스트레스 트렉 :
신체 OOOO
의지 OOOOO


FATE는 변형과 확장이 무척 자유로운 규칙이기 때문에, 같은 FATE를 기반으로 한 RPG들도 세부적으로 서로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D&D와 M&M이 같은 D20 규칙 기반이면서도 그 모습이 다른 것처럼). 위의 캐릭터도 각 FATE 기반 RPG마다 조금씩 다르게 나타낼 수 있겠죠.  하지만, 핵심적인 부분에서 FATE 기반의 RPG는 주로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판정 방식 - 실력 + 주사위 결과 vs 난이도

FATE의 판정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김철수의 운동 기능은 괜찮음(+2)이다. 그는 추적자들을 피해 험난한 벽을 기어오르려 한다.  벽을 기어오르기 위해서는 훌륭한(+4) 결과를 굴려야 한다.  철수의 주사위 결과는 +1이다.  김철수의 운동실력인 +2와 주사위 결과인 +1을 합치면 좋음(+3).  철수는 벽을 기어오르는 데에 성공하지 못했다.
 
FATE의 판정 방식에서 가장 독특한 점은 다른 RPG에서는 볼 수 없는 포지 다이스(FUDGE Dice)라는 주사위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포지 다이스는 위와 같이 +, -, 그리고 아무것도 없는 면(0)으로 이루어진 6면체 주사위로, FATE에서는 4개의 주사위를 굴려 -4 ~ +4 사이의 값을 낸 후(주사위가 +, +, -, 아무것도 없음, 이렇게 나올 경우 결과는 +1 입니다) 캐릭터의 실력과 합산하여 결과를 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포지 다이스 대신 두 개의 6면체를 굴려 한쪽 주사위 결과에서 다른 쪽 주사위 결과를 빼는 식으로(-5 ~ +5) 판정하는 RPG도 있습니다. 


2. 운명 점수(Fate Point) - 캐릭터를 주인공답게 만드는 "주인공 점수"

FATE의 운명 점수는 캐릭터가 세션 내에서 마음껏 활약하기 위해 주어지는 점수입니다. 우선 운명 점수는 1점을 소비할 때마다 판정 결과에 +1을 주어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또한 아래에서 설명할 "면모"를 사용하기 위해서도 운명 점수가 필요합니다.


3. 면모(Aspect) - 캐릭터의 여러가지 특징들을 룰적으로 간편하게 구현화

FATE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면모'라는 항목을 만들어 캐릭터의 특기, 인생 경험, 주변관계, 소중한 물건 등 캐릭터를 나타내는 여러가지 특징을 룰적으로 간편하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면모는 다음과 같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 그 면모가 부각될 만한 상황일 때 판정에 +2를 주거나 다시 주사위를 굴린다. : 위의 예시를 다시 들자면 이런 식이 되겠죠.

철수는 벽 오르기에 실패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 철수는 위기상황이다. 철수는 운명 점수 1점을 사용하여 "위기에 처했을 때 진면목을 드러내는 남자" 면모를 발동시키고 판정에 +2를 얻는다.  판정은 성공으로 바뀐다.

나. 캐릭터의 면모를 강제로 발동시켜, 특정한 행동을 강제로 하도록 만든다. : 특정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면모를 알고 있을 경우, 참가자들은 운명 점수를 써서 그 면모를 발동시켜 특정한 행동을 하게 하거나, 어떤 상황에 처해지도록 서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철수는 악당 두목과 대면하게 된다.  철수는 그가 자신의 계획을 자랑하기 좋아하는 악당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철수는 운명 점수 1점을 사용하여 악당 두목의 "수다스러움" 면모를 강제 발동시켜 악당이 계획에 대해 전부 말하도록 한다.

위와 같이 면모의 사용은 판정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며, 또한 플레이어가 세션 내에서 이야기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여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4. 스턴트(Stunt) - 캐릭터를 크고 단단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특기
스턴트는 D&D의 재주(Feat), 겁스의 장점에 해당하는 주인공의 특기입니다. 각 스턴트는 주인공이 특정한 기능을 가지고 있을 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턴트는 PC에게 다음과 같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가. 특정 기능 판정을 PC가 가지고 있는 다른 기능으로 할 수 있게 한다 : 예를 들어서 정보 수집 판정을 '수사' 기능 대신 컴퓨터로 찾아볼수 있도록 한다든지, '위협' 판정을 할 때 '설득' 판정으로 대신 한다든지....

나. 특정 상황에서 기능에 보너스를 준다 : 위의 예시 캐릭터와 같이 '권총의 명수'라는 스턴트를 가지고 있을 경우, 권총으로 사격할 때에는 사격 판정에 +1을 준다든지의 혜택을 줍니다.

다. 특정한 자격을 부여하거나 아이템을 준다 : 다른 이들이 선택할 수 없는 자격이나 아이템 등을 가질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 트렉(Stress Track) - 건강/지능/말싸움... 갈등의 승리를 결정짓는 수치
스트레스 트렉은 다른 RPG의 HP에 해당하는, 현재 갈등에서 캐릭터가 얼마나 패배에 가까이 있는지를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일반적인 HP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스트레스 트렉은 그 싸움이 끝나면 모든 피해가 회복한다는 점, 그리고 캐릭터들은 전투 중 스트레스 트렉에 입는 피해를 줄이기 위해 "실제 피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트레스 트렉의 피해가 가득 찬다면 싸움은 지게 됩니다)  이 스트레스 트렉은 단순한 '캐릭터의 생명 점수'이 아닌, 갈등의 상황 정도를 포괄적으로 보여주는 개념이기 때문에 일반 전투 뿐만이 아니라 설전/대규모 전투 등 여러가지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FATE로 나온 상용 RPG는 다음과 같이 있습니다.

1. 세기의 혼(Spirit of the Century) : 1930년을 배경으로 하는 펄프 액션 RPG. 이후 나온 모든 FATE 기반 RPG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2. 스타블레이저 어드벤쳐(Starblazer Adventure) : 1979~1991년에 영국에서 연재된 SF 만화를 기반으로 한 스페이스 오페라 SF RPG입니다. 세기의 혼을 기반으로 하여 여러가지 확장룰들이 담겼습니다.

3. 디아스포라(Diaspora) : SF RPG의 고전인 트레블러(Traveller)의 분위기를 FATE 시스템으로 구현했다고 평가를 받는 하드 SF RPG입니다. 참가자들이 협동하여 캠페인 세계를 만든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4. 어썸 어드벤처(Awesome Adventure) : 세기의 혼을 간략화하여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활극 RPG입니다.

5. 앙글레르의 전설(Legend of Anglerre) : 스타블레이저 어드벤처를 판타지용으로 변환시킨 RPG입니다. 대규모전투, 영지 경영, 기타 등등 스타블레이저 어드벤처와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확장룰이 존재합니다.

6. 드레스덴 파일즈 RPG(Dresden Files RPG) : 인기 소설 시리즈인 원작을 기반으로 하여 만든 어반 판타지 RPG입니다.

FATE 시스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우선 세기의 혼의 규칙을 무료로 공개한 세기의 혼 SRD(http://www.faterpg.com/dl/sotc-srd.html)이나 페이트 시스템의 정수만을 골라 담은 프리 페이트(http://www.ukroleplayers.com/downloads/free-fate/)을 보시면 좋을 것입니다(위의 예시 캐릭터도 프리 페이트를 기반으로 만들었습니다. .  국내에서는 로키님이 세기의 혼 규칙을 번역중이신 위키(http://wiki.storygames.kr/sotc/start)가 있습니다.

by Wishsong | 2010/06/17 14:43 | RPG | 트랙백 | 핑백(3) | 덧글(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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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www.tumblbug.com/ko/dof 공개 규칙인 FATE 시스템을 이용해서 제작중인 국내 TRPG "Dawn of FATE" 제작 프로젝트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텀블벅을 통해 후원금을 모집 중입니다. 인연이 닿아서 ... more

Commented by nefos at 2010/06/17 17:28
http://wiki.storygames.kr/sotc/start
로키님 쪽은 위 주소로 링크했으면 좋겠네요.

요약부분은 되게 간소한데 기타적인 부분에서 생각보다 분량이 너무 많은게 아쉬워요.

마법과 같은 시스템을 도입해 새 시스템을 만들고싶을때는 FATE SRD를 읽어보는게 도움이 될겁니다. 마법을 어떻게 구현할지에 대해 10가지가량 적혀있는 괴이한 개발툴...
Commented by Wishsong at 2010/06/17 18:04
오, SRD를 번역하고 계셨네요. 당장 바꾸겠습니다.
Commented by nefos at 2010/06/17 22:46
아무라도 좋으니 번역 동참 좀 굽신. 하루에 한 단락하면 머리가 아파서 더이상 못하겠어요.아카스트님을 믿고 가자니 그것도 좀 한 세월이고...
Commented by Wishsong at 2010/06/18 15:30
틈틈히 한 두줄 번역하는 정도로는 도와드릴 수 있지만, 본격적으로 하기는 힘들겠네요;
Commented by Xenosia at 2010/06/19 11:55
왠지 '아버지가 물려주신 권총'을 보니까
'아버지가 물려주신 카드'가 떠오르는군요 [..]

모 CF : "아버지는~말하셨지~인생을 즐겨라~"
Commented by Wishsong at 2010/06/21 13:01
(...먼 산)
Commented by Asdee at 2010/11/02 13:08
인디 RPG 클럽에 좀 퍼갈게요^^; ㅎㅎ
Commented by Wishsong at 2010/11/02 18:41
오케오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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