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ght! The Fighting Game RPG
Fight! The Fighting Game RPG

요즘 산 RPG 중 가장 독특한 작품이라 소개글을 씁니다.

제목과 겉표지에서 보여주는 대로 다름 아닌 대전격투 RPG입니다. 이전에 전설로 회자되던 화이트 울프사의 <Street Fighter RPG>는 본 적이 없어 비교를 할 수는 없지만, 둘 다 해본 사람은 그것보다 훨씬 좋아졌다고 하더군요.

PC들은 각자 능력치와 장/단점, 전투 기술, 비전투 기술을 정한 후 필살기를 만듭니다. 필살기는 필살기 효과를 결합해서 만드는 방식이며(Ex: 승룡권(4단계 필살기) = 대공 공격 + 피해 증가 + 거리0 단점 ) 만들기 귀찮은 사람들을 위해 기존 격투게임에서 나오는 여러가지 필살기들이 예시로 나와 있습니다. 물론 초필살기 제작 규칙도 빠지지 않습니다.

전투는 대전 격투답게 99초(라운드마다 1d6초씩 깎습니다) 내에 상대방의 생명점을 모두 깎는 사람이 이기는 방식인데, <Fight!>전투의 가장 독특한 점은 "캐릭터를 실제 조종하는 게이머"의 실력을 가늠하는 조종(Control) 수치입니다. 각 라운드마다 PC들은 우선권 판정과 조종 판정을 같이 하는데(1d10+능력치). 조종 판정 결과에 따라 그 턴에 사용할 수 있는 필살기나 콤보를 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종 판정 결과가 6일 경우 PC는 그 라운드에 6단계 필살기까지 쓸 수 있습니다. 또는 기본공격과 필살기를 섞은 콤보 공격을 할 수도 있는데, 위의 승룡권을 콤보에 섞어서 쓸 경우 기본 공격(1단계)-기본 공격(1단계)-승룡권(4단계) 이렇게 3단 콤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종 결과가 높은 사람은 우선권에서 이길 경우 일부러 우선권을 낮춘 후 상대방의 움직임을 "예측"(상대방의 행동 선언을 들은 다음 맞춰서 행동하기)하고 역습을 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장르에 충실하게 기절, 장외패, 3D 대전 격투 방식의 필살기 만들기 등이 구체적으로 소개되어 있으며, 보스, 졸개들과의 싸움이나 드라마틱한 장면을 연출하기 위한 추가 전투 방식 등도 나와있습니다.

한번 죽 훑어본 결과, 무척 재미있어 보이지만 필살기 제작이나 전투 세부 규칙에서 신경써야 할 점이 많아 상당히 복잡한 규칙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플레이어로는 해 보고 싶은데 마스터로서는 선뜻 돌리기 어려운 규칙이지요.

지금 당장 돌리는 건 어렵겠지만, 룰을 완전히 숙지하고 설명할 수 있는 수준이 되면 킹 오브 파이터즈 캠페인 같은 걸 한 번 돌려보고 싶네요.

by Wishsong | 2010/12/23 12:38 | RPG | 트랙백 | 핑백(1) | 덧글(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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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ed at The Adamantine W.. at 2011/04/19 13:07

... 트. D&amp;D보다 더 신경쓸 게 많습니다. 지나치게 디테일해서 질릴 지경입니다.잘못 적용한 겁스. 아무 생각 없이 이 규칙 저 규칙 모두 쓰다가는...Fight! 전투 규칙이 은근히 이것저것 신경쓸게 많더라고요. 4. 보기에 얼마나 편한가? 아무리 좋은 규칙이라도 눈에 안 들어올 때가 있습니 ... more

Commented by Brother at 2010/12/23 13:27
우왓! 이건 진짜 재밌어 보이네요!
Commented by Wishsong at 2010/12/23 13:35
장르를 즐길줄 알고, 조금 빡빡한 룰도 문제없다면 정말로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EarthCrash at 2010/12/23 14:37
꽤나 보드 게임 같은 느낌의 재미있어 보이는 룰이네요. 얼마나 복잡하면 격투로 룰 한 권이 나오는지;;
Commented by Wishsong at 2010/12/23 15:33
격투 규칙 자체의 복잡도는 겁스 고급룰 몇몇 개를 섞은 수준입니다.
Commented by 킹랑 at 2010/12/23 21:34
듀얼느낌나는 룰 있었으면 했는데 한번 보고싶어지는 룰이네요 ^^
Commented by Wishsong at 2010/12/24 01:02
지금까지 전투 룰 중에서는 가장 독특하더라고요.
Commented by 진야의방문자 at 2010/12/28 12:27
마스터가 없어도 되는거 아닙니까?
PvP 만으로...
왠지 삼국무쌍 분위기도 만들 수 있을거 같네요.
Commented by Wishsong at 2010/12/28 13:44
둘다 가능합니다. 마스터 없는 PvP나, 졸개들을 쓸어버리는 삼국무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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