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포칼립스 월드>에서 배우는 판정의 세 단계 : 성공, 대가를 치루는 성공, 실패.
이전에 한 번 소개한 바 있는 <어포칼립스 월드>의 판정 방식은 다른 RPG와 크게 다를 바가 없습니다. PC가 판정이 필요한 특정 행동을 하면, 2d6 + 해당 특성치를 굴려서 7 이상이 나오면 성공하는 방식이지요.

그런데 한 가지 차별점이 있다면, 판정 결과를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어포칼립스 월드에서 판정이 필요한 행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급박한 상황에서 무언가를 할 때, 또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무언가를 할 때 (Act under fire)
- 맞대응할 수 없는 상대를 위협하여 강제로 무언가를 시킬때 (Go aggro)
- 무력을 사용하여 상대방이 가진 걸 빼앗거나 자신이 가진 것을 지킬 때 (Seize by force)
- 상대방을 유혹하거나 조종할 때 (Seduce or manipulate)
- 상황을 파악할 때 (Read a sitch)
- 상대방을 파악할 때 (Read a person)
- 상대를 도와주거나 방해할 때 (Help or Interfere)
- 기타 클래스별 가능한 행동.

위의 행동을 할 때 캐릭터는 판정을 합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 6 : 완전 실패.
7 ~ 9 : 대가를 치루는 성공.
10 이상 : 성공.

예시)
"나는 저 놈이 가지고 있는 총을 빼앗겠어요!" 라고 선언을 할 경우, 이 행동은 Seize by force에 해당됩니다. 이 PC는 2d6 + 해당 능력치를 굴립니다.  Seize by force의 행동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상대방이 가진 걸 확실하게 빼앗거나 자기가 가진 것을 확실하게 지킨다. (선택하지 않을 경우 상대방과 다시 한번 쟁탈전을 벌여야 한다.)
- 피해를 덜 입는다.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을 경우 상대방이 가진 무기 수치만큼 피해를 입는다. 선택할 경우 피해 1점 감소.)
- 피해를 더 준다.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을 경우 자기가 가진 무기 수치만큼 피해를 준다. 선택할 경우 피해 1점 추가.)
- 상대방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주거나 공포감을 심어준다. (선택할 경우 상대방의 태도가 확실하게 바뀐다.)

10 이상이 나올 경우 위의 결과 중 세 가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7~9가 나올 경우 위의 결과 중 두 가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6 이하가 나올 경우 실패하며, 마스터는 자신의 구미에 맞게 상황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어포칼립스 월드에서 가능한 마스터의 행동 참조)

즉, 어포칼립스 월드에서는 판정을 할 경우 성공과 실패 어느 쪽이든 그 결과 상황이 변화하며, 성공을 하더라도 성공의 대가를 치뤄야 합니다(대성공이 아닌 이상).  "실패했어요. 끝." 이 아니라, "실패해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어요!"  라는 결과가 나와야 하며, 성공하더라도 "성공했어요. 끝." 이 아니라 "성공했는데, 이런 문제가 생겼네요."라는 결과가 나와야 합니다. 마우스 가드의 판정기법인 "실패시 목적한 바를 이루지만 곤경에 빠지는 결과." 라든지 FATE 시스템에서 이야기하는 "실패가 재미있지 않다면 판정하지 말아라." 라는 방식도 큰 틀에서는 이와 비슷한 성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걸 다른 RPG, 예를 들어서 D&D 3rd 같은데에 적용한다면 어떨까요?  전투 판정 같은 경우는 쓰기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 기술 판정에서는 충분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설득 판정 : 5 차이 이상으로 성공시 PC의 말에 적극 동의. 0~4차이 성공시 조건부 동의. 실패시 PC들에게 무척 불리한 방향으로 조건을 내세움.

○ 은신 판정 : 5 차이 이사응로 성공시 완벽하게 흔적을 감춤. 0~4차이 성공시 무언가 한 가지 문제가 생겨서 추가로 다른 행동을 해야 함. 실패시 발각되어 소동이 일어남.

이런 식으로 말이지요.  제 경우 최근에 마스터링했던 <A Dirty World>나 <Dresden Files>에서 이런 방식으로 해 보았는데, 괜찮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야깃거리도 계속 만들어지더군요. 
by Wishsong | 2011/06/22 14:07 | RPG | 트랙백 | 핑백(1) | 덧글(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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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 던전을 탐험하는 모험자들입니다. 비록 D&amp;D와 유사한 데이터, 직업, 마법 등을 갖추고 있지만, 세부적인 규칙은 어포칼립스 월드의 형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참조) 제가 좋아하는 "규칙으로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방식이지요. 2. 챔피온스 컴플리트(Champions Complete) 챔피온스 컴플리트는 전통의 범 ... more

Commented by 魔界範君 at 2011/06/22 16:16
판정의 성공과 실패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 같군요...
Commented by Wishsong at 2011/06/22 16:58
해본 적은 없지만, 이 RPG에서 은근히 많이 배웠습니다.
Commented by 로키 at 2011/06/23 22:46
성공이든 실패든 재밌게 해야 한다는 원칙을 실현한 것 같네. 그런데 성공에 대한 대가를 만들려면 시나리오를 미리 짜야 하려나?
Commented by Wishsong at 2011/06/24 09:21
설마 빈센트 베이커씨가 시나리오 만들라고 하겠어...

성공에 대한 대가라면, 저 위에서 이야기한 마스터의 행동 부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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