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판정의 역할 : 이야기를 뒤트는 중요한 분기점.
- 드레스덴 파일즈에서 나오는 "성공을 상상하라. / 실패를 상상하라" 라는 말을 염두에 두자. - 실패해서는 안되는 판정의 역설 해결하기 : 마우스 가드는 "대가를 치르고 성공하기", "일이 뒤틀어짐"라는 방식으로 해결. - '어포칼립스 월드'는 현재까지 나온 RPG 중 가장 편리한 판정 해석 방식을 가지고 있음. 1) PC들은 특정한 목적의 "판정(Move)"만을 할 수 있도록 제한되어 있음. (판정 방식 : 2d6+수정치) 2) 각 판정에는 판정에 성공/실패할 경우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상세하게 설명. 3) 특히 PC들이 판정에 실패하거나(6 이하), 부분 성공(7~9)가 나올 경우 GM이 어떤 방식으로 PC를 괴롭혀야 하는지 무척 훌륭한 가이드가 있음. RPG의 근본적인 부분을 건드리고 있음. 2. 플레이어의 서술권 - 플레이어는 PC를 통해 이야기 영향력을 행사해야 함. - PC 외의 외부 세계를 바꾸기 위해서는 운명 점수(서술권 점수)를 사용. - 외부 세계에 대한 PC의 서술권 제한은 "즐거운 놀이를 하기 위한 제한". 얼음땡 놀이에서 "얼음!"을 외친 사람은 움직이지 못하는 것처럼 임의로 만든 제한 자체가 놀이의 즐거움이 될 수 있음. - 다만 팀 내의 합의에 따라 얼마든지 제한의 범위와 서술 제한여부가 달라질 수도 있음. 플레이의 목적이 "마스터가 만든 이야기를 즐기는 것"이냐, "PC를 통해 가상의 이야기를 만들어나가는 것이냐." "PC라는 도구와 세계라는 도구를 동시에 사용해 이야기를 함께 만드는 것이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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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스 디킨스 :
미루는 버릇은 시간도둑이니, 당장 잡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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